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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의 낯섦 만화로 보는 성의 역사 블랙코미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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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순간순간 이유를 알 수 없는 낯섦이 찾아올 때"
내 마음의 낯섦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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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 자신을 설명할 때 이스탄불을, 이스탄불을 설명할 때 나 자신을 설명한다." 오르한 파묵은 여러 인터뷰에서 고향 이스탄불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토로해왔다. 그의 아홉 번째 소설 <내 마음의 낯섦>은 급격한 도시화와 군사 쿠데타, 동서양의 문화 충돌 등 격동의 현대사를 겪어낸 이스탄불과, 풍파 속에서도 묵묵하게 삶을 일구어 온 '보통의 선한 사람들'에게 보내는 헌정사라 할 수 있다.

1969년 이스탄불은 전국 각지에서 돈을 벌러 상경한 사람들로 북적인다. 12세 소년 메블루트와 아버지도 양들과 호수, 포플러 나무가 있던 마을을 뒤로 하고 이스탄불행 열차를 탄다. 늦은 밤 역에서 내려 난생 처음 본 바다는 꿈처럼 어둡고 잠처럼 깊다. 바다 너머 불빛으로 반짝반짝 빛나는 유럽 쪽의 풍경이 마법처럼 낯설다. 그렇게 그들은 이스탄불 외곽 무허가촌에 자리를 잡고, 터키 전통 음료 '보자'와 요구르트 통을 지게에 진 채 밤낮으로 거리를 돌며 정직한 삶을 꾸려 간다.

2012년의 이스탄불, 급격한 도시화로 소년과 아버지의 단칸집이 무너지고 유년의 추억들도 함께 스러져간다. "Tower"라는 간판을 단 고층 건물들이 속속 올라가고 밤낮으로 도시를 밝혀 어릴 적 밤바다의 풍경을 지운다. 다정한 이웃들은 무례하고 인내심이 없는 사람들로 변한 지 오래. 그런 이스탄불을 보며 메블루트는 40년간 보자통을 메고 거리를 헤맨 자신의 인생을 돌아본다.

파묵은 이스탄불과 그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 그 속에 촘촘히 엮여 있는 터키의 현대사를 따뜻한 시선으로 응시하며 보듬어 안는다. 2006년, 비교적 이른 50대 초반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파묵은 이번 작품으로 여러 평론지로부터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인생의 역작을 저술하는 희귀한 작가가 됐다"는 찬사를 받았다. - 소설 MD 권벼리
추천사
파묵의 이스탄불은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과 같다. 그는 도시의 외관과 느낌뿐만 아니라 문화, 신념과 전통, 민족의 가치까지도 담아내고 있다.
- 워싱턴 포스트

파묵의 소설은 훌륭한 와인 한 잔을 홀짝이거나 말년의 디킨스 소설을 읽는 것 같다. 작가로서 이보다 더 훌륭해질 수는 없을 것이다. 이스탄불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문학적 도시로 만든 작품.
- 카운터 펀치

놀라운 업적이다. 가볍고 재미있게 읽히면서도 인류에 대한 관대한 관점이 배어 있다. 그는 역사에 대한 장구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 한 도시를 위대하게 만드는 힘은 문화와 사람들이 겪는 혼란과 충돌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 시카고 트리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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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치레를 벗어던진 성의 역사"
만화로 보는 성의 역사
필리프 브르노 지음, 레티시아 코랭 그림, 이정은 옮김 /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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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역사는 그 자체로 인류의 역사나 다름이 없고, 인간을 넘어 생각하면 생명의 역사와도 동의어로 쓰일 수 있을 만한 주제다. 이렇게 방대한 주제라 그간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금기와 수치심은 이 주제에 접근하려는 마음을 막았고, 때로는 종교적인 이유나 정치적인 이유로 규제되기도 했다. 긴 세월 그렇게 지내왔으니, 20세기 들어 맞이한 성해방은 여전히 어색하고, 21세기에 만들어갈 성문화는 갈피를 잡기 어려운 형편이다.

이 책은 모두가 보는 데서 교미하던 영장류가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섹스를 나누는, 그리하여 성적 수치심이 시작되고 사랑을 발견하는 장면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인류재생산을 인공지능이 맡고 성욕은 사라지는 2200년 미래까지 이야기를 밀고 나간다. 글과 그림 모두에서 겉치레를 벗어던지고 성을 둘러싼 인간의 호기심과 욕망을 솔직하게 들여다보는 방식은, 이와 달리 은밀한 방식으로 소통되며 쌓인 오해를 바로잡고, 새로운 성문화로 나아갈 공통의 기반을 다진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과감하고 장대하게 펼쳐질 성의 역사를 이전보다 유쾌하게 맞이할 수 있기를, 인류의 일원으로 바라고 바랄 따름이다. - 역사 MD 박태근
책 속에서
고대 이집트인들의 삶은 평온했다. 여성 질환과 출산에 관한 의학이 발달해 있었다. 이집트인들은 생식 과정에서 남녀의 역할을 최초로 이해한 사람들이었다. 아마도 여성을 평등하게 대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고 보면 자유를 향한 진보는 생식 능력에 대한 이해와 여성해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게 아닐까. 이렇듯 이집트에서 시작된 여성해방은 수천 년이 걸려서야 실현되었다.(4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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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 장난 전문가, 백희나의 놀이"
2018 백희나의 인형 장난 달력
백희나 지음 / 책읽는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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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와 함께 구름으로 빵을 만들어 먹자 홍비 남매는 두둥실 하늘로 날아오르고, 헐레벌떡 출근하던 아빠는 남매가 건네준 구름빵을 먹고 지각을 면한다. 반장 할머니는 무더운 여름밤 녹아버린 달로 샤베트를 만들어 온 동네의 더위를 식힌다. 덕지와 선녀 할머니가 만나는 장수탕 이야기는 한순간 엄마들을 어린 시절로 돌려보내고, <알사탕>을 읽고 나면 먼저 친구에게 손 내밀고 가족을 꼭 안아주고 싶어진다. 백희나 작가의 그림책에서는 언제나 일상의 작은 틈으로 따뜻한 마법이 펼쳐지고, 개성 강한 입체 인형들이 현실적인 배경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 속에 녹아들어 우리를 백희나 표 마법에 빠지게 한다.

‘그림책 작가, 인형 장난 전문가, 애니메이터, 그리고 박홍비·박범준의 바쁘고 정신없는 엄마.’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백희나 작가. 인형 장난 전문가? 작가 자신이 어린 시절부터 즐겼던 인형 놀이는 그의 상상력을 맘껏 펼치는 놀이터였고, 그 인형 놀이는 오늘의 '백희나'를 만들었다. 그림책 작업을 하며 만들었던 인형은 지금도 그의 일상에서 함께한다. 서울 곳곳에서, 여행지에서도 작가는 이 인형들로 사진을 찍는 인형 놀이를 즐겼고, 인형들은 주위 풍경에 절묘하게 녹아들었다. 어디에도 발표한 적 없는 이 사진들로 365일 벽에 걸어두는 달력을 만들었다. 작가가 인형 장난을 통해 퍽퍽한 일상에서 숨 돌릴 여유를 찾았듯, 이 달력도 매일매일 우리에게 작은 삶의 여유를 안겨줄 것이다. - 유아 MD 강미연
저자의 말
어린 시절부터 저는 인형놀이를 아주 좋아했습니다. 그 열정이 반세기 가까이 사그라지지 않는 바람에, 지금은 인형으로 그림책까지 만드는 인형 장난의 장인이 되어 버렸습니다. 왜 이렇게 인형을 좋아하는지 생각해 보니, 저에게 인형 장난은 일종의 탈출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었던 어린 시절, 동화 속 공주님 얼굴을 한 인형은 제가 입을 수 없는 드레스를 입고, 제게는 불가능한 모험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어른이 된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나 봅니다. 제가 살고 싶은 세상 또는 삶의 모습을 인형과 함께 사진에 담으며, 거친 현실 속에서 잠시나마 숨 돌릴 여유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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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 나게 웃기고 눈물 나게 아픈 유병재 농담집"
블랙코미디
유병재 지음 / 비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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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나 소나 책을 쓴다." 첫 문장부터 시선을 사로잡는 이 독특한 책은 코미디언 유병재가 세상에 처음 선보이는 에세이집이다. 부제 '유병재 농담집'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유병재만이 구사할 수 있는 농담들로 가득하다.

"나는 굽실대지 않는 사람을 불친절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갑질은 내가 하는 것이었다." "빈손이 가장 행복하다고 많이 버릴수록 행복해진다고 부자들만 말하더라." 유병재식 블랙코미디, 즉,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화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에 빠지게 되는 '웃픈' 농담들과, 모순덩어리인 인간과 부조리한 현실을 향해 차마 말로 내뱉지 못했던 분노들이 '유병재체'로 현란하게 펼쳐진다. - 에세이 MD 송진경
책 속에서
"내가 너랑 똑같았어. 나 보는 것 같아서 하는 말이야."……라며 충고하는 이들에게 묻고 싶다. 정말 지금의 나와 똑같았다면 내가 지금 당신 말을 듣지 않고 있는 건 왜 모르시나?

타인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면 안 된다는 것을 우리는 한글 배우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배운다. 애초에 정보, 지식 차원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때로는 공포가 가장 효과적인 교육일 수 있다.
성희롱을 없애는 방법은 성희롱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성희롱을 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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