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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북으로 가는 좁은 길 교수처럼 문학 읽기 와우의 첫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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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맨부커상 수상작"
먼 북으로 가는 좁은 길
리처드 플래너건 지음, 김승욱 옮김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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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흔일곱 살의 도리고 에번스는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일본군 포로로 노역하다 살아남은 유명한 전쟁영웅이자 잘 나가는 외과의사다. 그를 다룬 다큐멘터리가 방영되는 등 겉보기엔 화려하고 안정적인 삶을 누리고 있지만, 그에겐 절대 지워지지 않는 두 개의 기억이 있다. 참전 전 젊은 숙모와 사랑에 빠졌던 것과, 일본군 전쟁포로로 지내던 시절의 잔혹하고 비참한 기억이 그것. 당시 하이쿠를 주고받으며 일본을 찬양하던 일본군 장교들은 전후 은행의 중역이 되거나 봉사활동을 하며 선을 실천하고 있지만, 도리고를 비롯한 생존자들은 겉으로는 정상의 삶으로 돌아왔을지라도 깊은 트라우마로 고통받고 있었던 것이다.

국내 처음으로 소개된 리처드 플래너건의 작품으로, 2014년 맨부커상 수상 당시 심사위원장이 "올해 수상작은 그야말로 걸작"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 실제로 아버지의 고통스러운 전쟁 포로 체험을 듣고 자란 작가는, 12년간 관련 기록들을 들추고 생존자들을 취재하며 집필에 매달려 마침내 ‘339번 포로에게’라는 헌사가 담긴 책을 세상에 내놓았다. <먼 북으로 가는 좁은 길 The Narrow Road to the Deep North>은 하이쿠 시인 마쓰오 바쇼의 <오쿠로 가는 좁은 길>의 영어판 제목과 같다. 작가는 “바쇼의 책이 일본 문화의 최고 정점에 있다면, 내 아버지와 전쟁포로들은 그 문화의 최저에 있던 셈”이라고 언급했다. 역사의 무게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던 한 인간의 영혼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인간'이란 무엇인지, '가족', '국가', '사랑'이라는 가치들은 과연 무엇인지 집요하게 되묻는다.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왜 태초에는 항상 빛이 있는 걸까? 도리고 에번스에게 최초의 기억은 어머니, 할머니와 함께 앉아 있던 교회 안으로 햇빛이 쏟아지던 모습이었다.

추천의 글
몇 해간 정말 좋은 작품들이 맨부커 상을 받았지만, 올해 수상작은 걸작이다. 이 책은 전쟁소설이라기보다는 사람과 관계에 관한 이야기다. 격조 높고 강렬한 문장으로 써내려간 최고의 소설. 리처드 플래너건은 이 책을 쓰려고 태어난 게 아닐까. 이제 이 책은 세계문학의 카논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 A. C. 그레일링(2014년 맨부커상 심사위원장)

압도적이다. 플래너건이 이 책을 다 쓴 날 그의 아버지는 죽었다. 아버지는 자신의 아들이 자기 이야기를 이렇게 써낸 것을 분명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다.
- 인디펜던트

다시 읽어봐도 이 소설은 더없이 신중하고 아름답게 축조된 눈부신 작품이다.
- 뉴욕 타임스

기억, 트라우마, 공감에 관해 유연한 숙고로 이끄는, 수정같이 군더더기 하나 없는 서사시이자 진정 감동을 선사하는 작품.
- 퍼블리셔스 위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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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각본 없이 살고 있나요?"
언스크립티드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엠제이 드마코 지음, 안시열 옮김 / 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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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각본 없는 드라마다. 그런데 어쩐지 정해진 각본대로 살고 있는 것만 같은 요즘이다. 저자 엠제이 드마코가 그 아픈 곳을 꼬집는다. 그가 말하는 각본이란 '자발적 채무와 평생의 노역이 우리를 가두는 암묵적인 사회적 계약'이다. 학자금 대출, 자동차 할부, 주택담보대출처럼 '정상적'이고, 주 5일 근무, 9시 출근 6시 퇴근, 정년퇴직처럼 '안전한' 삶 말이다. 그는 묻는다. 이것이 우리의 생각인지, 타인의 생각인지를. 그는 자본가들이 만든 각본을 사는 이들은 현대판 노예와 다름 없다며, 책의 제목(Unscripted)처럼 각본 없는 삶을 살 것을 주문한다. 10년의 부유한 노년을 위해 50년 동안 젊음을 소진하는 시간팔이의 삶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저자가 3년 간 공들여 집필했다는 이번 신작은 그의 대표작이자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실천에 옮긴 독자들의 피드백과 새로운 이야기들을 추가하여 각본 탈출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을 제시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무탈하게 서행차선의 삶을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도 든다. 이때 드마코가 던진 질문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내가 원하는 삶인가, 타인이 원하는 삶인가. "인생의 황혼이 찾아와서 타임머신을 꿈꾸게 될 때를 기다리지 마라.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라." 뭐, 타임머신이 생길 지도 모르는 일이지만 일단 그의 말을 가슴에 담아 본다. 오늘은 Eagles의 'Life In The Fast Lane'을 들으며 퇴근해야겠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어쩌다 우리는 이 망할 놈의 신세인가? 도대체 우리는 왜♪♪ 우리는 왜 신호를 높쳤고♪♪열세에 놓인 판세를 뒤집지 못했을까?♪♪ 제기랄! 월요일 아침 다섯 시 십오 분이다.

이 책의 한 문장
'열받으라'는 속된 말이 암시하듯, 각본탈출은 꾸밈없는 삶과 자유에 대한 것이다. 삶이란 당신의 존재를 큐레이팅하면서 당신의 시간과 생각을 소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삶은 그저 존재하는 것(to be)이 아닌 무언가가 되어가는 것(to become)에 대한 것이다. 이제 나는 열받고 정신차려 환골탈태해서 얻는 다섯 가지 자유에 대해 말해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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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즐기는 강력한 도구, 문법"
교수처럼 문학 읽기
토마스 포스터 지음, 손영민.박영원 옮김 / 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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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즐기는 방법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밤새 읽어도 좋고 하루에 한 글자씩 읽어도 무방하고 때로는 읽지 않고 쌓아만 두어도 즐거울 수 있으니 말이다. 게다가 쉴 새 없이 새로운 이야기가 만들어지니 복잡한 방법을 어렵게 익히지 않더라도 문학의 세계를 맛보는 데에는 언제나 부족함이 없겠다. 그럼에도 이론, 비평, 문법 등 작품을 체계적으로 읽어내는 시도 역시 꾸준히 이어지고, 어떤 독자들은 이 세계에 진입하려 노력하니, 이 방법 역시 어떤 재미를 전하는 게 분명하지 않을까.

이 책은 그간 ‘작가는 굳이 말하지 않았고, 독자는 달리 알 길이 없었던’ 문학 속 숨은 그림 찾는 방법을 속속들이 소개한다. 영문학 교수 토마스 포스터는 독자로서 작품을 분석하는 동시에 작가가 작품을 구성하는 문학의 문법을 상징, 패턴, 기억 세 가지로 정리한다. 왜 이야기가 펼쳐지는 날씨와 계절에 주목해야 하는지, 식사하는 장면은 어떤 상황에서 자주 나오는지, 말을 타고 등장하는 장면은 무엇을 암시하는지 등을 구체적인 작품 속에서 찾아내,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은 의미의 연결고리를 찾아내고 만들어낸다.

그렇다고 이 책이 문학의 문법을 망라했다거나 문학의 미로를 지나가는 유일한 길을 발견했다는 건 아니다. '상징을 찾아내는 안목, 패턴을 인지하는 관찰력, 강력한 기억력'을 바탕으로 각자가 마주한 작품을 들여다보면, 새로운 문법, 새로운 시선, 새로운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을 테고, 그렇게 찾아낸 이야기들이 문학을 훨씬 풍성하게 만들 것이라는 게 이 책의 기대이고 바람이다. 물론 이 모든 이야기의 밑바탕에는 독서는 즐거워야 한다는, 독서는 놀이라는 대전제가 깔려 있으니, 어쨌든 각자 즐겁게 읽으면 충분한 노릇이다. 문법이야 그러거나 말거나 말이다. - 인문 MD 박태근
이 책의 첫 문장
자, 일단 이렇게 해 보자. 순전히 가상으로, 당신이 지금 1968년 여름 어떤 평범한 열여섯 살 소년에게 일어난 일을 다룬 책을 읽고 있다고 하자.

추천의 글
이 책은 뭔가 불길하다. 마치 무림 고수들 사이에서만 떠돌던 비전(秘傳)이 유출된 느낌이랄까? 문학 강의를 생계로 삼는 처지에서 보자면, 모두가 교수처럼 '쉽고 깊게' 문학을 읽는 날은 내가 전업해야 하는 날이다. 문학의 일반 문법과 함께 시시콜콜한 독서 비결까지 일러주는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다면 정말로 짐을 싸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정도 내공을 쌓은 사회라면 문학 교수로서 실직하더라도 문학 독자로서는 더없이 뿌듯할 듯싶다.(로쟈 이현우, 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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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와우의 첫 책
주미경 지음, 김규택 그림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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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발력이 뛰어난 개구리 작가 '와우'가 독자들과 함께 예측불허의 이야기를 만들어나간다. 어느 날 갑자기 뱀으로 변해버린 사람이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갈 궁리를 한다. 국수 씨네 가게에 도토리를 들고 온 수상한 손님 덕분에 파리 날리던 가게가 문전성시를 이루고, 40년 된 오래된 아파트는 자신이 품고 있던 아파트 주민들의 행복을 빈다. 우연한 만남과 변화, 교감의 순간들을 환상적으로 그려낸 단편집으로, 표제작 「와우의 첫 책」을 비롯한 여섯 편의 동화가 실려 있다.

다양한 빛깔과 향기를 지닌 이야기들은 저마다 온기를 머금고 있다. 생동감 있는 언어, 단 한편도 뻔하게 흘러가는 법 없이 힘 있는 결말이 인상적이다. 등장인물들의 대화는 독자를 사색의 시간으로 이끈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끝없이 이어진다. '누구나 가진 날개'란 무엇일지 떠올려보고, '다른 생을 살아보는 행운'에 대해서도 짐작해본다. 조심스럽게 읽어내려간 기묘하고 신비로운 이야기들이 기분 좋게 머릿속을 맴돈다. - 어린이 MD 이승혜
이 책의 첫 문장
해의 머리꼭지가 산 너머로 막 사라지고 있을 때였어요.

심사평
작가는 자신이 쓴 책을 읽는 첫 번째 독자이고, 모든 독자는 다음 이야기를 상상하며 책의 빈칸을 채워 가는 작가이기도 하다. <와우의 첫 책>을 읽는 동안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의 흥과 즐거움을 따라가면서 작가의 마음을 느껴 볼 수 있을 것이다. 애증의 관계인 독자와 작가는 서로 역할을 바꾸고, 창작 과정 자체가 서사가 되는 재미있는 경험을 얻는다. 유년기 독자부터 말 속에 담긴 깊은 의미를 곰곰이 생각하는 고학년까지 두루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작품집이다. - 김지은(아동문학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