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헤더배너

서양철학 로드맵

eBook으로 보기 저자별 추천 목록 다운로드
테오도르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1903 ~1969
테오도르 아도르노의 삶:

테오도르 아도르노는 1903년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독일 사회에 동화된 유대인으로서 포도주 도매상이었던 부친과 프랑스와 독일계 혈통으로 궁정 오페라 가수를 지냈던 모친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철학, 심리학, 사회학, 음악학을 전공한 아도르노는 1924년 후설의 현상학에 관한 논문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31년 키에르케고르에 관한 교수 자격 논문이 통과되어 프랑크푸르트 대학 교수로 취임한다. 나치가 집권하자 1934년 영국으로 이주, 옥스퍼드 대학에서 연구 생활을 계속하던 아도르노는 1938년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고, 1940년대 이후에는, 나치의 탄압을 받아 프랑크푸르트에서 뉴욕으로 이전해 있던 프랑크푸르트학파 사회 연구소의 일원으로 활동한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1949년 귀국한 아도르노는 프랑크푸르트 대학에 복직하여 수많은 강의와 저술 활동을 통해 전후 서독의 학계와 지식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말년의 아도르노는 국내 정치의 보수화 경향과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면서 일어났던 68혁명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되는데, 점점 과격한 양상을 보이는 사회적인 소요와 거리를 둠으로써 일련의 사건들을 겪는다. 이후 몹시 혼란스러웠던 한 학기를 마치고 휴양길에 올랐다가 1969년 여름 스위스에서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한다.

테오도르 아도르노의 사상:

아도르노의 사상은 칸트에서 헤겔을 거쳐 마르크스에 이르는 독일 철학의 전통과 비판적으로 대결하는 가운데 형성되었다. 1920년대 프랑크푸르트 시절 알게 된 이후 평생 절친한 친구로서 정신적 교류를 했던 호르크하이머와 함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이론’을 이끌었던 아도르노는 블로흐와 루카치 등 서구 마르크스주의자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한편, 인간 심리를 지배하는 거대한 무의식의 지평을 열어 놓았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게 되었으며, 사물에 대한 미시적 통찰을 통해 독특한 신학적·유물론적 사유 체계를 형성한 벤야민과도 긴밀하게 교류한다. 또한 쇤베르크가 대표하는 현대의 전위 음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아도르노는 당시 급진적인 문화 도시였던 오스트리아 빈에 체류하면서 알반 베르크에게서 작곡 수업을 받고 음악 비평가로도 활동하며 음악에 관한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1940년대의 미국 망명 생활에 이어 1950~1960년대의 재건기 서독 사회에서 폭넓은 사회 비판과 문화 비판을 전개하였던 아도르노의 입장은 파시즘으로 귀결된 서구 문명의 역사, 그리고 총체적으로 관리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철저한 비판으로 요약된다. 그러나 그처럼 본질적으로 일체의 타협을 거부하는 부정의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는 아도르노의 사상은 다른 한편으로 (화해되지 못한) 현실에 대한 완전한 비관주의에 빠지지 않고 (궁극적인 화해를 염원하는) 유토피아적 희망을 간직하고 있다.

테오도르 아도르노, 단계별 읽기:
step1,2,3 step1 step2 step3

미국 망명 시절 호르크하이머와 함께 쓴 『계몽의 변증법』은 2천 년 이상 지속된 서구 문명의 역사가 자연의 탈신화화에서 시작되었으나 인간에 의한 자연 지배를 거쳐 인간이 다시 신화적인 자연 상태와 다름없는 세계에 예속된 것을 계몽의 변증법적 발전 과정으로 파악한다. 계몽이 신화로 퇴보했다는 암울한 역사 철학은 인류 역사의 시초로 거슬러 올라가는 계몽의 과정이, 그리고 특히 근대 계몽주의자들이 굳게 믿어 의심치 않았던 역사의 진보가 이른바 계몽된 시대로 자처하는 현대에 이르러 파시즘이라는 야만으로 귀착되었다는 시대 진단에서 출발한다. 독일에서 사회주의 혁명의 실패 후 파시즘이 등장하고, 한편 소련에서는 러시아 혁명 후 스탈린 독재 체제가 구축되었던 역사적 현실을 목도한 『계몽의 변증법』의 저자들은, 그처럼 원시적 신화의 세계에서 벗어난 계몽이 야만적인 신화의 세계로 되돌아간 것은 다름아닌 ‘계몽의 자기 파괴’이며, 계몽의 역사를 주도했던 인간의 자연지배 원칙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그렇듯 서구 계몽의 역사를, 인간에 의한 외적 자연의 지배가 인간의 내적 자연의 지배로 전이되고 마침내 사회적 지배 관계로 확장된 역사로 해석하는 『계몽의 변증법』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착화된 지배 구조의 뿌리를 캐내는 작업으로 시도되었다. 이 책에서 논의되고 있는 ‘반유대주의’에 기반을 둔 독일 나치즘이 독재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사회에 통합되지 않는 타자를 배척하고 제거하는 정치적 전체주의라면,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치와 경제와 기술의 결탁을 기반으로 탄생한 획일적인 대중문화인 ‘문화 산업’ 역시 개인의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마비시키고 체제 순응을 강요하는 문화적 전체주의가 되는 것이다. 인류사, 특히 유럽 문명의 저변에 깔려 있는 파시즘의 심층 구조를 파헤친 부정적 역사 철학으로서의 ‘계몽의 변증법’은 『신음악의 철학』에서 개진된 음악의 발전사에도 충실히 적용되고 있다. 19세기 후반 산업화의 본격적인 진행과 더불어 세계와 인간의 물화가 극대화된 시기에 전통적인 조성을 파괴하면서 등장한 신음악은 스트라빈스키의 경우 원시 음악으로의 퇴행적 현상을 보이는가 하면, 그와 반대로 쇤베르크의 무조 음악은 더 이상 아름다운 가상으로 은폐되지 않는 극심한 시대의 혼란과 고통을 진실하게 표현한 진정한 현대 음악이 되는 것이다. 역시 미국 망명 시절에 쓴 잠언집인 『한 줌의 도덕』은, ‘손상된 삶에서 나온 성찰들’이라는 부제에서 드러나듯이, 망명 생활을 하는 유럽 지식인의 섬세한 자기 성찰과 제반 문화 현상에 관한 미시학적 고찰을 유려한 문학적 문체로 결합시키고 있다. 『계몽의 변증법』이 전쟁의 광기에 사로잡힌 암울한 시대에 서구 계몽의 완전한 실패를 인식하고 계몽의 본래적인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계몽의 자각이 필요하다는 것을 호소하면서 어느 누구에게도 다다르기 어려운 ‘유리병 속의 편지’로 쓰여진 것이라면, 『한 줌의 도덕』은 올바른 삶에 대한 신념이 배반당하고 전통적인 윤리적 가르침에 대한 믿음이 사라진 현실 속에서 다만 유토피아적인 이념의 편린들에 들어 있는 실낱같은 희망을 전할 뿐이다.

계몽의 변증법
한줌의 도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