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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시대의 철학자 6명의 사상으로 오늘날을 사색하다

“오늘을 비추는 사색” 시리즈는 일본 고단샤의 교양 시리즈 중 현대 한국에 시의성 있는 책을 엄선하여 소개한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와 에리히 프롬, 한나 아렌트, 카를 마르크스, 미셸 푸코, 장-자크 루소는 살아온 시대도, 추구한 철학도 다르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질문, 즉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실마리를 던져준다. 각각의 철학을 깊이 연구한 저자들은 지난 세기의 철학자들이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선사하는 통찰력을 면밀히 파고들며 함께 사색해보기를 권한다.
자본주의 사회는 노동력은 물론 개인의 꿈과 고통까지 상품화하며(카를 마르크스), 그 안에서 권력은 개인이 자본주의에 기꺼이 봉사하도록 이끈다(미셸 푸코). 자본주의의 욕망을 자신의 욕망으로 생각하며 소외된 개인(에리히 프롬)은 고통 끝에 결국 모든 것에 무관심하고 냉소적인 대중으로 변모한다(한나 아렌트).
사상가들은 오늘날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상식과 법칙, 무엇보다 욕망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장-자크 루소, 한나 아렌트). “오늘을 비추는 사색”은 철학자들의 사상을 “지금, 여기”의 문제로 끌고 와 우리가 행복이라고 믿는 것들의 테두리를 적극적으로 벗어나기를 요청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오늘날의 사회와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아갈 길을 깊이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각 권 소개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
욕망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꿋꿋하게 살기 위해

질타와 격려로 “나”를 일으킬 속시원한 역설
삶의 고통을 덜어줄 “구도 철학”과 “처세 철학”

끊임없는 경쟁과 무엇인가를 바라는 마음은 삶의 고통을 낳는다. 쇼펜하우어는 욕망과 고통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며, 삶의 고통에서 해방되는 “해탈”의 경지에 닿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의 삶과 철학을 간단하지만 면밀히 검토한 뒤 그의 철학에서 “삶의 실마리”를 찾는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
19세기 독일 철학자. 1788년 항구도시 단치히에서 부유한 무역상인 아버지와 작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와 함께 어릴 때부터 유럽의 여러 나라를 여행한 경험이 그의 철학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809년에 대표작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출간했고, 1820년에 베를린 대학교의 강사가 되었다. 1851년에 출간되어 쇼펜하우어의 이름을 세상에 알린 『여록과 보유』는 한국에서도 다양한 제목의 번역본으로 널리 읽히고 있다. 

우메다 고타(梅田孝太)
1980년 도쿄 도 출생. 철학 박사. 조치 대학교 대학원 철학연구과 박사후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조치 대학교 특임 조교이며, 철학, 윤리학, 비판적 사고를 주로 연구한다. 저서로 『니체 : 외면 없는 내면을 낳는 사상』, 공저로 『데리다와 사형을 생각하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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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 프롬 :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

휴머니즘의 진정한 의미
인간 존재 안의 “이성”과 “사랑”의 본질을 묻다

인간은 개개인을 “소비자”로만 치부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진짜 “자신”을 잃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조차 모르게 되었다. 에리히 프롬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마르크스의 사회과학을 융합하여, 오늘날의 사회에서 진정한 “자아”로 살아가는 방법으로 이성과 사랑, 즉 휴머니즘을 제안한다. 심리학 연구자이자 철학자로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기시미 이치로는 이 책에서 에리히 프롬의 철학을 경유해 독자에게 자신을 되찾을 “사랑할 용기”를 내라고 권한다.

에리히 프롬(Erich Fromm)
독일의 사회심리학자 겸 정신분석가. 1900년 프랑크푸르트 출생. 엄격한 유대교 집안에서 태어나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사회학, 심리학, 철학을 공부했다. 나치 집권 이후 스위스 제네바로 이주했다가 1934년에 미국에 정착했다. 1941년에는 이후 사회학의 고전으로 오랫동안 읽힐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출간하여 근대의 개인적 자아실현을 논했다. 이후에도 “사랑”이 무엇인지 해명하고 그 실천적 기술 습득을 권하는 『사랑의 기술』과 『소유냐 존재냐』 등을 차례로 출간했다. 80세 생일을 앞둔 1980년에 스위스 무랄토의 자택에서 눈을 감았다.

기시미 이치로(岸見一郎)
1956년생. 철학자. 서양 철학사 전공으로 교토 대학교 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전공인 그리스 철학과 함께 아들러 심리학을 연구했다. 베스트셀러 『미움받을 용기』 외에 『아들러 심리학을 읽는 밤』, 『마흔에게』 등 많은 저서를 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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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
전체주의라는 악몽

사회 양극화와 대립이 심화되는 오늘날
전체주의가 다시 등장할 위험을 경고하다

전 세계에서 극우세력이 힘을 얻고 민족 및 인종 간 대립이 심화되면서 20세기의 역사가 되풀이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치에 대한 무관심과 냉소는 각각의 개인들을 단절시키고, 정치적 주체를 대중(mob)으로 전락시킨다. 이 책은 전체주의가 등장한 시대 배경과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본 뒤, 우리의 무관심이 전체주의를 다시 불러올 수 있다는 경종을 울린다.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철학자, 사상가. 1906년 독일 하노버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마르부르크 대학교에서 하이데거를 사사하고,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는 후설에게,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는 야스퍼스에게 배웠다. 1933년 나치 정권이 탄생하자 프랑스로 망명하여 망명 유대인 구출 활동에 참여했다. 이후 미국으로 망명하여 시민권을 취득하고, 버클리, 시카고, 프린스턴, 컬럼비아 대학교 강단에 섰다. 저서로 『전체주의의 기원』, 『인간의 조건』, 『혁명론』,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등이 있다. 1975년 뉴욕에서 사망했다.

마키노 마사히코(牧野雅彦)
1955년생. 교토 대학교 법학부 졸업 후에 나고야 대학교 대학원 법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나고야 대학교 법학부 조교수, 교양학부 조교수 등을 거쳐 현재 히로시마 대학교의 명예교수이다. 전공은 정치학, 정치사상사이다. 주요 저서로 『역사주의의 재건』, 『막스 베버 입문』, 『국가학의 재건』, 『로카르노 조약』, 『정독 아렌트 ‘전체주의의 기원’』, 『위기의 정치학』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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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를 마르크스 :
삶을 집어삼키는 자본주의

자본주의는 인간의 의식, 감성, 사고에도 침투한다
삶을 집어삼키는 자본주의의 메커니즘

현대사회의 문제를 논할 때 마르크스의 이론을 소환하는 것은 매우 익숙한 방식이다. 자본주의는 자본 바깥의 있는 것들을 상품화하며 가치를 증식한다. 문제는 상품화의 대상이 비단 사회의 요소뿐만이 아니라 개개인의 의식, 감성, 사고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노동력뿐만 아니라 우리의 감정까지 상품으로 만드는 자본주의를 마르크스의 “포섭” 개념으로 해석하면서, 사회 속 우리 개개인을 돌아볼 수 있도록 이끈다.

카를 마르크스(Karl Marx)
19세기 독일의 철학자 겸 경제학자로 1818년 프로이센 왕국 트리어 시의 유대계 랍비 집안에서 태어났다. 1841년 예나 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라인 신문」 편집자 등 언론출판인으로 활동하면서 1844년에 『경제학 철학 초고』를, 1848년에 『공산당 선언』을 발표했다. 1848년 3월 혁명 후 런던으로 망명하여 1867년에 자본주의의 메커니즘을 분석한 『자본론』 제1권을 출간했다. 1883년 사망한 이후 친구 엥겔스가 『자본론』의 제2권과 제3권을 편집하여 출간했다.

시라이 사토시(白井聡)
1977년 도쿄 출생. 와세다 대학교 정치경제학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히토쓰바시 대학교 대학원 사회학연구과에서 종합사회과학을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교토 세이카 대학교의 교수이다. 저서 『영속 패전론』으로 제35회 이시바시 단잔상, 제12회 가도카와 재단 학예상 등을 수상했으며, 그 외 저서로 『국체론』, 『삶의 무기가 되는 자본론』, 『속국 민주주의론』(공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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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셸 푸코 :
권력의 꼭두각시로 살지 않기 위해

권력은 무엇인가를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자발적으로 하게 “유혹하는 것”이다

권력은 어떤 행동을 하는 행위자들 사이에 존재하며, 우리의 행동을 이끌어낸다. 그러한 권력이 만든 현실이 견디기 어려울 때, 우리는 “거부”를 표함으로써 상황을 비판하고 지금과는 다른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미셸 푸코의 후기 사상을 통해 지금과는 다른 사회와 자신을 실현하는 길을 모색한다.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프랑스의 철학자. 1926년 프랑스 푸아티에에서 태어났다. 1951년에 교수 자격시험에 합격한 뒤 문화 사절로서 국내외에서 강단에 섰고, 1970년에 콜레주 드 프랑스 교수로 취임했다. 이후 1984년 6월에 에이즈(AIDS)로 사망하기 전까지 교수로 재직했다. 『광기의 역사』, 『말과 사물』, 『감시와 처벌』, 『지식의 고고학』 등의 저서 및 다수의 논문과 강의록을 남겨 현대사상과 비판적 사회이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하코다 데쓰(箱田徹)
1976년에 태어나 도쿄 대학교 경제학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고베 대학교 대학원 인간문화과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덴리 대학교 준교수이며, 전공은 사상사, 현대사회론이다. 저서로 『푸코의 투쟁』, 공저로 『푸코 연구』, 『미셸 푸코 “콜레주 드 프랑스 강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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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크 루소 :
“지금, 여기”를 다시 묻다

“상식”을 의심하고 자유롭게 사고하라
지금, 이곳에서 장-자크 루소를 돌아보다

장-자크 루소는 흔히 인민주권, 근대 민주주의의 제창자로 꼽히지만, 그의 사고는 정치철학뿐만 아니라 교육학, 예술, 젠더 등 장르를 넘나들며 펼쳐졌다. 이 책은 루소의 생애와 주요 저작을 간결하게 짚어보고 학문과 사랑, 정치와 자유, 그리고 인간을 끊임없이 묻는 루소의 철학을 파헤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상식을 거부하고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던 시대의 이단아 루소의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장-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프랑스의 사상가, 문학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1750년, 디종 아카데미의 논문 공모전에 「학문과 예술에 대하여」가 당선되어 일약 스타로 등극한 뒤 파리에서 백과전서파 지식인들과 교류했다. 1755년에 『인간 불평등 기원론』, 『정치경제론』을 출판하고 문인으로서 지위를 확립했으나 사교계에 적응하지 못하고 파리를 떠났다. 그후 1761년에 집필한 소설 『신 엘로이즈』가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1762년에 『사회계약론』과 『에밀』을 출판했지만 제네바 정부로부터 두 책 모두 발매 금지 처분을 당했다. 1770년에 자서전 『고백』을 출판했다. 테레즈 르바쇠르와의 사이에서 5명의 아이를 낳았으나 모두 고아원에 보냈다. 1778년,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에름농빌에서 눈을 감았다.

구와세 쇼지로(桑瀬章二郎)
1968년생. 2001년 교토 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파리 제7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릿쿄 대학교 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18세기 프랑스 문학과 사상을 연구하고 있다. 『프랑스에서의 “고백” 비평』으로 시부사와클로델 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거짓의 사상가 루소』가 있으며, 편저로 『루소를 배우는 사람을 위하여』가 있다.

책 속에서

사람은 욕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좌절과 괴로움을 느낀다. 누구나 자신의 욕망을 우선으로 충족하려고 하므로, 욕망으로 움직이는 사회에는 반드시 격차와 분단이 생기며 빈곤과 착취가 일어난다. 또한 누군가가 풍요해지면 필연적으로 다른 누군가는 희생된다. 우리는 매일 그런 승부에 쫓기며 살아간다.
객관적으로 생각했을 때 인생은 본질적으로 고통이다. 이 책에서는 그 명제를 따져본다. 물론 이 명제를 굳이 처절히 이해하고 싶은 사람은 없겠지만, 언제까지나 외면할 수도 없다. 소중한 것을 잃거나 승부에서 패배하면, 싫어도 객관적인 현실을 직시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생을 객관적으로, 철학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사실 프롬의 주장은 단순하다. 그러나 단순하다는 말은 본질적, 근본적이라는 말도 된다. 프롬의 말은 삶의 근본 방식을 고치라고 현대인에게 촉구하는 “대언자”의 말이다. 이처럼 본질을 꿰뚫는 말은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프롬은 무엇보다 먼저, 인간이 본래 갖춘 “휴머니즘”을 믿으라고 말한다. 이 말에 아마 현대인 대부분이 “순진한 주장”이라며 실소를 터뜨릴 것이다. “리얼리스트”를 자처하는 현대인들에게 이 주장은 그저 몽상가의 뜬구름 잡는 소리로 들리기 쉽다.
그러나 프롬은 이런 “리얼리즘”도 자신의 “나약함”을 가리는 수단이자 “현실 도피 수단”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여기서 현실을 외면하는 것은 프롬이 아니라 "사람들"이다. - <에리히 프롬>

전체주의를 초래한 다양한 요인들은 오늘날에도 존재한다. 세계화라는 이름하에 국경을 초월한 물자, 돈, 사람 간의 이동과 교류가 경제적 격차의 확대 및 그에 따른 민족, 인종 간의 대립을 낳고 있다. 경제 발전과 더불어 진행되는 과학기술의 진전은 지금까지 인간이 영위해왔던 생활상을 뒤바꿔놓았다. 이런 상황에서 전체주의가 모습을 바꿔 다시 등장할 위험은 오히려 커졌다. - <한나 아렌트>

우리 각각의 인간도 자본주의 체제가 집어삼키는 대상이다. 우리는 “자본주의적 경제 발전이 지구 환경을 파괴한다”라는 말을 들으면 “그건 큰 문제”라고 말한다. 혹은 “자본주의적 경제 발전이 도시 과밀화와 지방 소멸을 가속한다”라는 말을 들어도 “그건 큰 문제”라고 말한다. 한편 그런 “문제들”이 우리를 직접적으로 위협하지 않는 한 우리는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우리 각자를 삼켜 파괴적인 영향을 미쳤고 그 결과 우리 몸과 마음이 이미 변화하여 자본주의 체제에 적응해버렸다면? 그래도 무관심할 수 있을까? - <카를 마르크스>

푸코는 시대의 전환점의 한복판에서 사색을 펼쳤다. 다만 사회와 운동의 요청에 응하고자 하면서도 어떤 이론적 전망이나 방침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사회를 변혁시키려면 무엇이 이루어져야 할까? 이런 질문에 대해서 이론을 제시하지 않은 것이다. 그 대신 그는, 우리는 왜 이런 상황에 처했을까? 우리가 정말로 참을 수 없고 견디기 힘든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러한 사태를 불러온 사회와 사상의 구조와 그 내력은 무엇일까? 그러한 질문을 던지고 역사와 현재 안에서 그 해답을 구하고자 했다. - <미셸 푸코>

루소의 시도는 그 시대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강렬한 자극을 준다. 인간에 대해서, 사회에 대해서, 국가에 대해서, 세계에 대해서 “지금, 여기”에서 생각할 때, 알게 모르게 우리가 사로잡혀 있는 사고의 틀을 의심하고 그 틀을 넘어서라, “자유롭게” 살아라. 이렇게 호소하는 것만 같다. 유럽연합와 국제연합과 같은 여러 국가연합과 국제기구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거나 “시작”부터 헛발질을 하고, “정통성의 이름에 걸맞은 국가”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지만, 그런 황야와 같은 세계에서도 “인간”의 “미래”를 생각할 수 있으니 희망을 버리지 말라고 말이다. - <장-자크 루소>

옮긴이 소개

노경아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에리히 프롬>, <카를 마르크스>)

한국외대 일본어과를 졸업하고 10년 가까이 회사원으로 살다가 뒤늦게 번역가의 꿈을 이루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의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샤덴 프로이데』,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 , 『마르쿠스 가브리엘 VS』 등이 있다.

전경아
(<한나 아렌트>, <미셸 푸코>, <장-자크 루소>)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 『미움받을 용기』1-2권, 『일과 인생』, 『지금이 생의 마지막이라면』, 『너무 신경썼더니 지친다』, 『아직 긴 인생이 남았습니다』 등이 있다.

도서 정보



도서명: <오늘을 비추는 사색>

분류: 국내도서 > 인문 > 교양 인문학
판형: 120*183mm, 양장제본
정가: 각 15,000원, 세트 90,000원
출간 예정일: 2024년 9월 5일
펴낸곳: 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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